본문 바로가기
Life

알뜰통신사 3개월 이내 번호이동 제한 풀기(번호이동 중립기관)

by 에이든(Aiden) 2021. 9. 9.

나는 알뜰 통신사를 이용하고 있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LG유플러스의 할부 약정으로 30개월이나 묶여있었는데 약정이 끝나고 나서 조금 있다가 알뜰 통신사를 가입을 했다. 약정도 없고 금액도 더 저렴하고 통신 품질도 거의 차이가 없어서 바꾸지 않을 이유가 없었다. 맨 처음 접한 알뜰 통신사는 CJ 헬로 모바일이였는데 잘 쓰다가 또 좋은 조건을 찾아서 KB리브 모바일, 모빙, 최근 변경했던 SK 7 모바일을 거쳐 다시 KB리브 모바일로 다시 돌아오게 되었다. 유심도 무료이고 개통도 쉬워서 예전처럼 통신사를 가입하는 게 더 이상 어렵고 번거로운 일이 아니게 되었다. 변경하게 된 이유는 다음 요금제 때문인데 기존에 쓰고 있던 요금제가 데이터 5기가, 통화 100분에 15000원인데 리브 모바일 프로모션 요금제는 데이터 7기가(소진 시 3 Mbps 속도로 계속 사용), 500분이어서 금액은 똑같은 사실상 데이터 무제한으로 바뀌는 거라 약정 없는 알뜰 통신사의 장점을 살려서 바로 번호이동을 하기로 했다.

 

바로 번호이동을 신청을 하고 모바일 웹에 접속해서 개통신청을 하는데 다음과 같은 안내가 갑자기 나왔다. 

 

"전화번호 이동후 90일(3개월) 이내 고객입니다. 중립기관으로 허용 요청 상태를 재확인하신 후 [인증 요청]을 해주시길 바랍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통신사가 2개월정도 사용 중이어서 사용기간이 3개월이 되진 않았는데 무약정이어서 사용하는데 이런 안내가 나오니 조금 당황스러웠다. 바로 고객센터에 연락하여 확인해보니 3개월 이내여도 중립기관에 서류를 제출하면 풀어주고 개통이 가능하다고 했다. 하는 방법에 대해서 문자로 안내받았다.

 

[KB국민은행] 안녕하세요. KB 국민은행 Liiv M 홍길동입니다.
3개월 이내 번호이동 제한 해제 관련 정보 안내드립니다.
번호이동 중립기관: ☎ 1588-0413
(상담시간: 평일 9:00~18:00 토/일요일/공휴일 휴무)
FAX: 02-541-4370 / e-mail: rnp@ktoa.or.kr
[제한기간 이내 번호이동 신청서 출력 사이트 경로] 
1. www.ktoa.or.kr 접속(PC로 접속) 
2. 상단 주요 산업 
3. 이동전화번호이동관리 
4. 자료실-이동전화 제한기간 이내 번호이동 신청서 출력 
 
※신청서 내 필수 기재사항※
1. 통신 사명 : KB국민은행 LG / 담당자 : 홍길동 / 일반전화번호 : 1522-9999 
2. 대리점 이동전화번호: 고객님의 번호이동 대상 번호 
3. 그 외 고객정보는 고객님께서 직접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 작성된 신청서와 명의자 신분증을 함께 중립기관으로 접수 및 팩스 or e-mail 발송 
- 미성년자의 경우 법정대리인 신분증과 가족관계 증명서 또는 주민등록등본 (발급일로부터 3개월 이내)를 함께 발송 부탁드립니다. 

◇중립기관 통해서 번호이동 제한 해제 승인 후 셀프 개통 or 고객센터 통해서 개통 진행 부탁드립니다.
추가 문의사항은 휴대폰에서 114(무료) 또는 1522-9999(유료)로 문의 바랍니다.
Liiv M과 함께 행복 가득, 사랑 가득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www.ktoa.or.kr 

 

KTOA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

주요사업 21세기의 보다 나은 미래, 정보통신사업에 그 열쇠가 있습니다.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는 으뜸 통신 한국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www.ktoa.or.kr

이런 기관이 있는지도 모르는 처음들어보는 기관이다. 해당 웹사이트에 들어가서 필요서류를 다운로드하고 진행했다. 신청서 양식이 HWP, PDF 2종류인데 나는 맥북을 쓰고 있어 HWP 파일 수정이 안돼서 어쩔 수 없이 PDF 파일을 수정해서 서류를 작성했다. 

 

이런 식인데 필수 정보만 양식에 맞게 작성을 하면 된다. 밑에는 신분증 사진도 첨부해야 해서 힘들게 붙여 넣기 해서 서류를 보냈다. 원래는 팩스로 보내는 거 같은데 집에 팩스가 어디 있겠으며 프린터도 집에 없어서 파일을 수정해서 보내는 방법밖에 없었다.

메일을 보내니 바로 답장이 왔다. 

 

Liiv 모바일이라고 작성했는데 리브 모바일이라고 수정을 하라는 것이었다. 그게 그건데 왜 안되지 따지고 싶었지만 그냥 수정해서 바로 보냈다. 어차피 할 거면 빨리 하는 게 나으니까... 오후 6시를 넘긴 시간이라 다음날 답변을 받았는데 9시 3분에 답변을 받았다. 근무시간 중에는 바로바로 처리를 해주는 것 같다. 

 

번호이동 가능 시간이 오전 10시부터여서 10시 이후에 바로 셀프 개통을 신청했다.

예전에 다른 알뜰 통신사들 가입할 때는 아이폰 정보에 들어가서 일련번호도 적고 이것저것 해야 할게 많았는데 유심 시리얼 번호만 입력하면 저렇게 자동으로 개통되어서 너무 편했다.(전에 가입한 이력이 있어서 더 편한 건지는 모르겠다) 유심을 새로 끼고 재부팅을 하니 바로 통신사 LTE가 잡힌다. 개통이 끝났다. 

 

내가 내 돈 내고 무약정의 통신사를 바꾼다는데 왜 저런 서류를 보내야 하는지는 아직도 의문이 들지만 혹시나 사용기간이 3개월이 안 넘어 통신사를 못 옮기고 있다면 이런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면 좋을 것 같다.

댓글